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광고 형태는 컨텐츠 광고, 검색광고 등 여러형태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CPC방식의 컨텐츠 광고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광고 중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구글과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블로거의 수익배분율은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의 블로거 광고 시스템인 애드포스트는 광고주 보호 및 내부규정을 들어 이러한 수익배분율을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도 부분적으로 비공개하고 있지만 블로거의 90%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컨텐츠 애드센스 광고와 검색 광고의 수익 지분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컨텐츠용 애드센스 : 68%
검색용 애드센스 : 51%
즉 애드센스 배너광고를 광고주 1000원에 입찰하여 진행하고 있다고 하면 구글이 320원 , 블로거가 680원의 수익을 배분받게 되는것입니다.
이것은 상당비 높은 수익배분율이라고 생각됩니다. 비공개로 하고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수익배분율은 도대체 얼마일까요?
아마도 2가지 모두 운영해 보신 분들은 대략적으로 느끼고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