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1. 6. 11. 10:38 - Tech story

웹캠 고르는 법! 30프레임 vs 60프레임 웹캠 차이점은?

웹캠을 선택할 때 프레임 즉 fps 지원은 꼭 확인하세요! 결론적으로 60fps 웹캠을 추천!

 

보통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영상을 이야기 할 때 사용되는 용어가 프레임(frame) 또는 보다 전문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fps(frame per seconds) 정도 입니다. 

 

초당 보여지는 화면수를 fps의 의미로 볼수 있는데 만약 30 fps라면 초당 30개의 화면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X2 인 60fps 라면 당연히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영상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화면 품질의 개념이라고 볼수 있는 풀HD , QHD , UHD 가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프레임이 떨어지면 실제 영상이 뚝뚝 끊어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최소 30fps은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왜 30fps 인가? 사람이 영상이 정지된 느낌(뚝~뚝 끊어지는 느낌)을 느낄수 없는 경계선이 30fps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본 동작 fps가 30fps인 경우 순간적으로 30fps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영상이 끊기는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동작 fps 가 60프레임을 제공해주는 웹캠이 보다 안정적으로 자연스러운 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본동작 fps 가 60프레임이기 때문이 순간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지더라도 30~59fps 범위내로 조정되기 때문에 끊어지는 느낌을 거의 느낄수 없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_8UuxbrMZD4

fps의 느낌을 비교해주는 유투브 영상입니다. 급하신 분은 2분 35초의 분할화면 비교영상 보시면 보다 쉽게 느낌 오실듯 합니다. 

 

그렇다면 60프레임 웹캠이 좋다는 것은 알았는데 가격대는 어떨까요? 네이버에서 "60프레임웹캠" 으로 검색하면

60프레임을 지원하는 웹캠들의 가격대 정보를 대략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8만원대에서 무려 40만원대가 넘는 제품도 있습니다.  30fps 제품에서는 3~4만원대 저가형 과 성능이 검증된 인기있는 제품들은 5~7만원대 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60프레임 웹캠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성능이 좋다보니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10만원대 이하 선이라면 성능 대비 가격 메리트도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웹캠은 그래픽카드 처럼 수시로 구매하면서 업그레이드 하는 성격의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 사실 때 이왕이면 성능 과 가격을 동시해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강의,회의등 업무용으로 쓰시는 경우라면  60프레임 웹캠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