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9. 10. 31. 16:02 - Tech story

보금자리론 11월 기준금리 0.2% 인상 - 급하신분 10월 31일까지 신청

매월 공시되는 보금자리론의 11월 기준금리가 나왔습니다. 0.2% 인상입니다. 기준금리가 하락하여 동결정도로 예상했는데 조달금리가 오른 부분도 있고 서민형 전환대출 처리가 지연되면서 금리차를 좀 더 두고 싶어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개인적인 의견)

 

 

서민형 전환대출과 보금자리론 금리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서민형 전환대출 신청자 마감을 우선 고려하는 느낌입니다. 

 

시간이 별로 없기는 하지만 10월 31일까지 신청완료하면 인상전 금리 적용 받으실수 있으므로 11월 ~ 12월 중에 대출시행하셔야 하는 분들은 우선 신청해두시면 되실듯 합니다. 

 

다만 시중 6개월물 변동금리가 2% 후반대에 나오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으로 유인 (=고정금리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12월 또는 1월 정도 (서민형 전환대출 실행까지 완료되는 시점)에는 다시 인하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금자리론은 상환시점까지 최초 책정된 금리가 고정되고 금리인하권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신중하실수 있지만 어차피 대환 대출로 중간에 상황보고 갈아타시면 되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11월 금리인상은 일시적으로 주택금융공사에 대출이 몰리는 부분을 좀 더 완화하기 위한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