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07.27 09:30 - 테크스토리 Tech story

블로그기본통계 보다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활용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화면에서는 기본적인 블로그 관련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개의 항목에 관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유입키워드 , 유입경로 , 방문자 통계 , 검색어 통계입니다. 


유입키워드는 최근 7일간 유입경로에서 추출된 키워드를 통해서 유입수 순위를 보여줍니다. 


즉 어떠한 컨텐츠들이 인기가 많으며 향후 어떠한 주제의 내용으로 포스트를 작성해야 할지 참조가 됩니다.  



총 키워드수는 10개가 잡혀있습니다. 특별한 키워드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유입경로는 방문자들이 어떠한 곳을 통해서 내 블로그로 방문했는지 방문자 통계는 월별 일별 방문자수를 보여줍니다. 





검색어 통계는 검색어 통계를 순위대로 집계해줍니다. 이정도의 통계자료로 만족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결국 보다 정밀한 통계 자료는 없을까 찾게 됩니다. 


티스토리를 위한 검색통계 솔루션을 추천드리자면 구글의 웹로그분석(=구글 애널리틱스)를 추천드릴수 있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사이트에 방문 하셔서 회원 가입후 메타태그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을 받으신 후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다면 세션(페이지) , 사용자 , 사용자별 페이지뷰 , 세션당 페이지수 , 평균 세션시간 (=평균체류시간) , 이탈률(한페이지만 보고 사이트를 떠난 비율) , 새로운 세션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각 항목별로 항목 세부 통계까지 분석가능하여 엔터프라이즈급 수준의 통계분석이 가능합니다.


다음포스트에서는 잠깐 관리자메뉴 설명을 미루고 구글 웹로그 분석적용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