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5. 2. 26. 17:55 - Tech story

애플워치 SE vs 10 vs 울트라 그리고 GPS와 셀룰러 선택은?

애플워치를 한번도 사용한적이 없습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스마트워치를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습니다 .

일단 애플워치는 검증된 제품이고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1순위로 구매 고려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애플워치를 구매 하면서 알게된 소소한 정보를 모아서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2025년 2월 26일 기준으로 애플 홈페이지에 등재된 애플워치 SE , 10 , 울트라2의 가격입니다. 각 시리즈별로 GPS와 셀룰러 모두 지원하는 제품과 GPS만 지원하는 제품으로 또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주의하실점은 "부터" 라는 단어입니다. 즉 해당 시리즈의 가장 최저가격이 해당 가격이고 만약 추가 옵션 선택 이나 스트랩 종류를 고가형으로 할 경우는  가격이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1. 공통 구분 사항인 셀룰러+GPS  그리고 GPS 지원 의 차이점은?

 

심플하게 정리하면 셀룰러가 추가되면 단독 통신 동작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별도의 애플워치 요금제를 가입해서 스마트폰이 없더라도 애플워치 단독으로 스마트폰 기능의 거의 대부분을 사용할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GPS 모델은 자체적인 통신이 안되므로 주요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근거리에 스마트폰이 있어야 하고 중계역할을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소지 하지 않고 애플워치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다면 셀룰러 지원 모델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셀룰러 모델을 선택했다면 가뜩이나 작은 애플워치 본체 디스플레이 터치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사이즈가 확대된 모델을 선택하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애플워치 SE(2세대) 의 경우 40mm 와 44mm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44mm를 선택하면 가격이 4만원 추가 되네요! 

느낌이 자동차 옵션 추가하면서 전체 구매가격이 높아지는 느낌이네요~~

 

셀룰러 추가해서 7만원 + 44mm 추가해서 4만원 = 11만원 추가입니다. GPS / 40mm 조합이 329,000원 부터 시작인 것을 감안하면 33.4% 가격이 높아집니다. 

 

개인적인 선택은 GPS 단독 동작 모델 선택했습니다.  운동할 때 셀룰러 기능 제공되는 모델있으면 유용하다고 하는데 집중해서 해야 하는 운동(달리기, 수영 기타등등)  중에 굳이 전화를 받아야 하나! 문자 읽어야 하나! 나중에 하면 되지~~ 라는 생각이였습니다. 

 

2. 처음 스마트워치(애플워치) 쓰는 사람은 어떤 라인을 선택?

 

도입부에 말씀드렸듯 처음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유용한지 아닌지 알수가 없는데 시작가 114만9천원인 애플워치 울트라2 를 고려한다? 저의 경우는 일단 제외했습니다. 

 

그렇다면 GPS 전용 애플워치 SE vs 애플위치 10 에서의 선택지만 남았습니다. 가격차이는? 애플와치 시리즈 10이 27만원 더 비쌉니다. 무려 82% 더 비싸집니다. 상당한 가격차이죠!! 

 

지원되는 기능에서 27만원의 가치가 있을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하드웨어) 측면에서 좀 더 큰사이즈 본체 선택 가능! , 대각선 방향 볼 경우 화면 밝기 우수함 이 좋은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40mm ~ 46mm 수준의 디스플레이에서 일정 수준이상의 해상도는 오버스펙이라고 판단되고 OLED 레티나 디스플레이 라면 이러한 차이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애플워치 SE 가성비 극복 못함!)

 

혈중 산소앱 , 심전도 앱 추가!! 좋은 기능(?) 이지만 여태껏 저 앱 사용안하고도 잘 살아 왔기에.. 굳이 (애플워치 SE 가성비 극복 못함!)

손목 온도 감지! 이 기능이 없다면 손목에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걸 까요? 애플워치 SE 구매자는 이러한 위험속에 노출되는 걸까요? 애플이 만들었는데 그건 아닐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SE 가성비 극복 못함!)

 

 

저 수영 못합니다! 깜빡하고 샤워할 때 차고 들어갔을 때 방수 정도만 되면 될듯 한데.... (애플워치 SE 가성비 극복 못함!)

 

 

배터리 급속 충전!! 스마트폰을 1년 내내 쓰지만 0% 방전되는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기에.... 큰 의미 부여는?

(애플워치 SE 가성비 극복 못함!)

 

 

애플워치 말 그대로 "애플이 제조한 시계" 입니다. 즉 시계가 어쨋든 메인 기능입니다. 장시간 착용하는 장신구는 조금이라도 부담이 덜하게 가벼운 것을 선호하는 개인 취향 상 20g 대의 애플워치 SE가 더 좋다는 생각입니다. 

 

기타 등등 애플워치 SE (2세대) < 애플워치 시리즈 10 < 애플워치 울트라2 의 순서로 기능도 많아지고 좋아집니다. 

다만 그만큼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건 숙명 같은 거 겠죠~

 

반대로 가능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면 구매한 제품의 파손 우려 때문에 애플케어를 추가 가입해야 한다거나 혹은 

비싼 제품임을 어필하기 위해 브랜드 스트랩을 추가한다 등의 부담이 없습니다!

 

3. 그래서 애플워치 SE가 최고라는 주장인가?

 

아닙니다. 스마트워치(애플워치)가 생각보다 유용하지 않아 잘 활용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아니면 생각 보다 기능 추가가 필요해서 보다 상위 기종을 선택하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돈 내산 애플워치 SE

 

그래서 처음 사용해 보는 카테고리의 제품은 입문기(기본형?) / 가능한 부담없이 저렴한 가격 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