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 7. 28. 09:30 - Tech story

티스토리블로그 구글 웹로그분석 연동방법

지난번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포스트는 티스토리블로그와 구글 웹로그분석을 연동시키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웹로그 분석(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계정을 먼저 만드셔야 하겠습니다. 


계정만들기는 일반적인 과정이므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한 뒤 추적코드를 생성하고 또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 추적코드를 어떻게 삽입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관리 메뉴에서 "새 계정 만들기" 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상기 이미지 처럼 각 항목값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동의  팝업창이 보여집니다. 




동의함을 누른후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간단한 구글 웹로그 분석 추적코드 생성과정이 끝나면 위의 화면처럼 추적코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설명에 "복사하여 추적하려는 모든 페이지의 코드에 붙여 넣습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일히 페이지마다 복사할 필요는 없으며 관리자화면- HTML/CSS 편집 메뉴에서 skin.html 파일의 </head> 안쪽에다가 이 추적코드를 복사해두면 됩니다.   




상기 코드의 위치는 Ctrl+F 키를 눌러 "/head" 를 입력후 검색하시면 쉽게 위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추적코드 삽입후 1일정도 지나면 통계가 잡히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스마트폰 앱을 제공하고 있어 굳이 티스토리 블로그나 웹로그분석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실시간 방문자수나 국가별 방문자등 원하는 통계자료를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