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6. 2. 23. 12:50 - Tech story

구글검색 최적화 적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욱 구글 검색최적화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은 아무래도 별도의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인 워드프레스와 비교하여 자유도면에서는 뒤떨어진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오늘 발표한 구글검색 최적화 관련 설정개선으로 좀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게 된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구글검색 최적화을 위해서 개선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오픈그래프(Open Graph)

오픈그래프를 기존의 포스트 고유주소에만 적용했던 부분을 확대적용하여 블로그 첫페이지도 오픈그래프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오픈그래프는 네이버검색결과등에서 포스트 제목옆에 썸네일표시가 되는 작은이미지등으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물론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등 다른 SNS에서도 이러한 오픈그래프는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트위터 카드

오픈그래프와 비슷한 개념인데 다만 트위터에서만 사용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트위터 카드도 새로 도입했다고 합니다. 소셜연동을 확대한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3.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검색 최적화에 가장주목해야할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노출시 구조화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의 노출 수준에는 큰 격차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컨텐츠등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각 표시함으로서 만들어진 html 문서가 구글 검색에 보다 잘 노출됩니다. 구글에서는 이러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확산하기 위해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 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메타태그 개선

티스토리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었는데 URL 주소만 틀린상황에서 2개가 노출된 상황등을 보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중복문서로 오인될 소지가 있어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중복 제목관련 문제를 수정했다고 합니다. 카카오와 다음이 통합된 이후 상대적으로 소홀한 취급을 받고 있다고 느꼈는데 나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