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 7. 18. 09:30 - Tech story

기본 글쓰기화면 설정관련 3가지 체크포인트

글관리-글설정에서 기본 글쓰기 화면에 대한 기본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굳이 기본값을 사용해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좀 더 블로그 홍보와 관리에 유리하도록 설정을 변경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은 티스토리 글쓰기화면에 대한 글설정 기본값입니다. 


매우 복잡하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중요한 부분으 하단이미지에서 적색 점선박스로 별도 표시해두었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기본값으로 두셔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할수 있습니다. 관련된 상세내용은 하단의 설명부분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정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쓰기 가로폭 조정


기본적인 글쓰기 가로폭이 500px로 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값이 500px로 되어 있으면 이미지 크기나 실제 화면에 보여지는 블로그 모습등에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최소 640px 이상으로 조절하고 블로그 외부 글 노출영역도 640px 이상으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나중에 애드센스등의 광고를 본문에 삽입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좀 더 영역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336X280 광고를 보통 선호하는데 2개를 최상단에 부착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가정을 한다면 336 X 2 = 672px 의 좌우폭이 최소 필요합니다. 


또 728px 가로폭의 애드센스 광고도 있으므로 광고삽입을 고려한 추천 가로폭은 740px 이 되겠습니다.    


2) RSS 공개정책 수정


RSS는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포스트를 인식하는 수단이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또 RSS 리더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구독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분공개 그리고 갱신 숫자는 50개로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부분공개로 하는 경우는 전문 공개시 전문을 통째로 긁어가 자신의 글처럼 속여 운영하는 사이트들도 있고 RSS 리더등으로 구독하는 경우는 아예 블로그 방문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요약글을 소개하여 흥미로운 포스트인 경우는 블로그를 방문할수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50개는 가장 최근 50개 포스트를 RSS에 노출시켜 검색엔진이 원활하게 포스트를 가져갈수 있도록 합니다. 짧은 단문형태로 다량의 글을 포스트하는 스타일일 경우는 발행글이 10개가 넘어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방명록 권한과 댓글권한


초기에는 큰 상관이 없지만 어느정도 방문자가 증가한 이후에는 기본값을 로그인한 사용자로 변경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법프로그램을 이용한 스팸의 댓글과 방명록 점령을 어느정도는 1차 필터링해줄수 있기 때문입니다.